본문 바로가기
복길이: 일상/레시피

고추장찌개 레시피, 쉽게 깊은 맛 내는 비법(feat.된장)

by 정복길 2023. 3. 8.
728x90

고추장찌개 레시피

고추장찌개는 요리초보가 도전해 보기 쉬운 요리입니다. 간단해서 캠핑할 때도 많이 끓여 먹기도 합니다.
하지만 찌개를 끓였을 때 맛이 조금 아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. 찌개에서 진하고 깊은 맛이 느낄 수 때문입니다. 그럼 이 아쉬움이 없는 고추장찌개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 
 

 

 

준비재료

감자 (또는 애호박 반개) 2개
양파 반개
소고기 국거리(또는 돼지고기) 200g
두부

고주창 1큰술
고춧가루 반큰술
다진 마늘 1큰술
된장 1/3 또는 반 큰 술
 

고추장찌개 만드는 법

 

첫 번째. 재료손질하기

감자와 양파를 깍두썰기해서 접시에 담은 사진

감자와 양파를 깍두썰기로 준비합니다.이때 감자가 없다면 애호박으로 대처가 가능합니다.
 
 
둘째. 고기 육수 만들기 고기 볶기(+데 글라 세 방법)
 

 
기름을 두른 냄비에 고기를 살짝 눌어붙을 수 있게 볶고 소주 2큰술을 넣습니다.
소주를 넣는 이유는 눌어붙은 고기가 소주로 인해서 녹아 진한 육즙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. 냄비에 붙은 고기를 녹인 후 물을 넣고 끓이면 고기 육수를 완성이 됩니다.
 
찌개를 끓일 때 육수를 따로 만드는 일은 조금 번거로운데 이 방법을 손쉽게 쓰면 깊은 고기육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. 이 요리법은 데글리세로 예전 TV프로그램 랜선라이프에 출연했던 소프의 비법입니다. 고기를 넣는 찌개(돼지고기김치찌개 등)를 요리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.
 

 

 
셋째. 야채와 양념 넣고 끓이기
 

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감자는 넣고 한번 더 끓이는 사진

 
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익는 것이 오래 걸리는 감자를 먼저 넣습니다. 양파는 감자를 넣고 나서 끓기 시작하면 넣으면 됩니다.  양파를 넣고 고추장 1큰술(듬뿍), 고춧가루 반 큰 술, 다진 마늘 한 큰 술을 넣고 끓입니다. 그리고 마지막으로 된장 반 큰 술(또는 1/3 큰 슬)로 찌개의 간을 맞추고 깊은 맛을 냅니다.
 

양파와 고추장, 1스푼 고추가루 반스푼, 다진마늘 1스푼, 된장 1/3스푼을 넣고 맛을 내고 있는 사진

 
된장을 넣는 이유는 찌개의 깊은 맛을 위해서입니다.
찌개를 끓일 때 생각보다 깊은 맛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. 깊고 진한 맛을 내기 위해서는 오래 끓이는 것이 정석입니다. 하지만 오래 끓이지 못할 경우가 있을 때는 된장으로 그 맛을 냅니다.
된장 반 큰 술로 찌개의 맛이 확 달라집니다. 단. 너무 많이 넣으면 맛이 주객전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큰술 이상 넣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.
 
다섯째. 마무리 끓이기, 두부와 파
 

고추장찌개에 두부, 파를 넣고 마지막으로 끓이는 사진

 
고추장찌개가 양념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두부와 파를 넣습니다. 그리고 감자와 두부에도 양념이 배일 수 있도록 마지막으로 끓입니다.
 
짜글이 스타일로 먹고 싶다면 더 오래 끓이는 것이 좋고, 국물이 있는 찌개 스타일이 좋다면 두부와 파를 넣고 10분 정도 중불로 끓이면 됩니다.
 
 

완성된 고추장찌개를 그릇에 담은 사진

 
완성된 고추장찌개는 간도 딱 맛고 깊은 맛이 나서 정말 맛있습니다. 국물까지 싹싹 긁어먹게 되는 고추장찌개를 오늘 저녁으로 추천합니다.
 

 

728x90

댓글